img

Home > 커뮤니티 > 뉴스/이벤트

Edu-talk

이매스교육 및 공지사항

Edu-talk

  • 제목

    단백질 모방체를 이용한 세포내 단백질-단백질 상호작용 억제제 개발
  • 작성자

    이매스
  • 첨부파일

영국 과학자들이 N-알킬화된 방향족 올리고 아마이드 나선 모방체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세포 내에서도 선택적으로 단백질-단백질 상호작용(PPI)을 저해할 수 있는 나선구조 모방체를 개발했다고 보고했다. 연구팀이 타깃으로 한 PPI는 p53/hDM2이다. 이번 연구 결과는 독일 응용화학지(Angew. Chem.)에 2015년 3월 2일자에 보고되었다.

단백질-단백질 상호작용(PPI)을 억제하는 물질을 개발하는 일은 화학 생물학(chemical biology)과 약물 개발 분야에서 주요 도전 과제들 중 하나이다. 가장 많은 연구가 된 분야는 알파-나선구조를 매개로 한 PPI를 프로테오미메틱(proteomimetics)이라고 불리는 지네릭 화학형을 사용해서 조절하는 것이다. 원리는 PPI 안에서 하나의 파트너로부터 나선구조 모티브에서 발견되는 주요 곁가지 사슬을 재생하는 방식이다.
 
(중간생략)
 
연구팀은 N-알킬화 나선구조 모방체의 라이브러리를 마이크로파를 이용한 고체상 합성 방법으로 합성했으며, 그림 1에 보이는 스크리닝 화합물을 약 4시간 안에 90% 이상의 순도로 합성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모두 77개의 화합물이 포함된 라이브러리가 제작되었으며, HPLC를 이용해 이들 물질들을 정제했다. 연구팀은 p53/hDM2를 모델 타깃으로 선택했고, 모방체는 p53의 Phe19, Trp23, Leu26의 곁가지 사슬의 방향족과 소수성의 특성을 흉내낸 것이다.
 
(이하생략)
 
 
 
출처 :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