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Home > 분석서비스 > 관련자료실

Edu-talk

이매스교육 및 공지사항

Edu-talk

  • 제목

    [MALDI-TOF] 질량분석에서의 Standard ; Internal standard and External standard
  • 작성자

    에드만돌이
  • 첨부파일

모든 분석 장비에서는 목적에 따른 standard 를 사용해야 합니다. MALDI-TOF 와 같이 질량분석에서의 standard 를 사용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입니다. 하나는 미지의 시료 물질을 분자량 확인을 통하여 식별을 하고자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 표적 물질의 분자량의 상대적 확인 입니다. MALDI-TOF 를 사용하여 질량 분석을 하다 보면 우선 internal standard external standard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리고 각각 조금은 다른 목적으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1. Internal standard
분석하고자 하는 시료 안에 표적물질과 동일한 물질 또는 하드웨어적으로 튜닝시 사용한 물질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물질을 지정해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분석 이전에 그 표준 물질에 대한 정확한 분석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2. External standard
 
혼합물 안에서 표적의 물질이 섞여 있고 그 표적물질 또는 각각의  분자량을 분석을 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따라서 이들 물질은 표적물질과 동일한 물질이 아니지만 화학적 특성이 유사하면서 column 에서의 분리가 되거나 특히, 분자량 차이를 나타내는 물질을 선택해야 합니다. 분석 순서는 internal standard 를 이용하여 혼합물 안에 표적물질의 존재를 먼저 확인 하고 그 시료를 전 처리를 하여 최대한 순수한 물질에 가깝게 정제를 하게 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별개의 질량분석을 실시하는 경우도 있으면 어떤 경우에는 sample 과 섞어 calibration curve 그려야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분석 시료의 표준 시험법의 prep 과정에 대한 qualification 과 정확한 상대적 정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external standard 의 선택 중 가장 중요한 고려 사항은 시료의 matrix 성분과의 화학적 반응성이 없어야 한다는 점도 포함됩니다.
추가로 sample prep. 에 사용되는 다양한 reagent 가 마찬가지로 external standard 물질 또한 표적물질과 유사한 화학적 특성을 가져야 정량성이 보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