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Home > 분석서비스 > 관련자료실

Edu-talk

이매스교육 및 공지사항

Edu-talk

  • 제목

    [MS Basics] Collisionally Activated Dissociation (CAD)
  • 작성자

    이매스
  • 첨부파일

 
Collision-Induced Dissociation (CID) 라고 하기도 합니다. CAD = CID
충돌유발분리라는 뜻입니다. Triple quadrupole mass spectrometer 에서는 Q2 가 collision cell 역할을 하게 됩니다. 헬륨, 질소, 알곤 등을 사용하는데 대부분 질소를 사용합니다. 불활성기체라서 분석물질에 화학적 반응을 하지 않기 때문에 진공상태의 MS 내부에 주입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CID 또는 CAD 기능을 위해서 가스밸브(보통 화면상 수치조절)를 열면 일정한 베큠변화가 일어납니다. CAD 밸브를 열고 베큠 안정화를 위해서 약간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일정한 진공상태의 내부에 이온화된 물질이 Q1을 거쳐 가속되면 이 때 갖는 운동에너지(kinetic energy)가 Q2 내부를 지나갈 때 질소가스층을 만나면 순간 분자의 내부에너지로 전환되어 더 작은 분자로 쪼개지는(또는 터지는) 물리적 반응이 일어납니다. ESI 에 의해 이온화 된 모분자가 충돌유발로 작게 쪼개지면서 자분자로 측정되는 MS/MS 모드기능을 합니다.
 
MALDI-TOF, TOF-TOF 장비에서도 모든 제조사가 같은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용어도 똑같이 이해하시면 틀림이 없습니다.
 
글을 퍼가실 땐 꼭 emass.co.kr 을 출처로 달아주시는 센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