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Home > 커뮤니티 > 뉴스/이벤트

Edu-talk

이매스교육 및 공지사항

Edu-talk

미세 오염물질(micropollutants)을 제거하는 현재의 방법은 분말 형태의 활성탄 위에 미세 오염물질을 흡착하는 공정을 포함한다. 이후 활성탄 위에 흡착된 미세 오염물질은 폐수로부터 분리되어 연소된다. 그러나 이 공정은 폐수에 풍부한 자연적인 유기물이 분말 위에 흡착되기 때문에 고가의 비용이 소요될 수 있다. 이것은 많은 활성탄이 처리 공정에서 소비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다른 방법은 오존 처리로 산화를 통하여 화합물을 분해하는 것이지만, 이 방법은 포름알데히드를 포함한 유해한 부산물을 생성할 수 있다.

상기에 언급한 위험을 피하기 위하여, 중국 다롄 기술 대학(Dalian University of Technology) 소속의 Xiyun Cai와 그의 동료 연구진은 독성 부산물의 생성을 제한하는 한편, 미세 오염물질을 목표로 포획하는 두 단계 방법을 고안했다. 첫 단계에서, 연구진은 흡착제(adsorbent)로 에피클로로히드린(epichlorohydrin)이 교차되어 있는 시클로덱스트린(cyclodextrin)으로 만들어진 불용성 고분자를 사용했다. 전분에서 유래한 시클로덱스트린은 작은 소수성 유기 화합물을 선택적으로 포획한다. 도넛 형태의 시클로덱스트린은 활성탄을 막는 더 큰 유기물질을 제외시키는 한편, 미세 오염물질을 둘러쌀 수 있는 소수성 구멍(hydrophobic cavity)을 가진다. 두 번째 단계에서 연구진은 이산화탄소, 물 및 유기산(organic acids) 등과 같은 덜 유해한 구성 원소로 포획된 화학물질을 분해시키기 위하여, 폐수 처리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산화제로 KMnO4를 적용했다.

연구진은 가능한 내분비 교란 물질(endocrine disruptor)인 난연제인 TBBPA(tetrabromobisphenol A) 또는 13개의 다른 항생제 중 하나를 각각 폐수에서 농도 범위를 대표하는 50 ng/L와 50 µg/L 농도를 함유하는 증류수 또는 호수의 물 시료에 대하여 테스트했다. 시클로덱스트린 고분자를 포함하는 용액을 10시간 동안 흔든 후, 연구진은 시클로덱스트린을 여과하여 이중 질량 분석법(tandem mass spectrometry)을 구비한 고성능 액체 크로마토그리피를 이용하여 남아 있는 오염물질에 대한 여과액(filtrate)을 분석했다.

연구진은 시클로덱스트린이 94%의 TBBPA와 12~79%의 항생제를 4시간 이내에 흡착했다. 연구진은 폐수에서 발견되는 수준에서 칼슘, 마그네슘 및 용존 유기물(dissolved organic matter) 등을 함유하는 물을 테스트했을 때, 유사한 결과를 얻었다. 이 결과는 흡착이 방해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후 연구진은 다양한 농도에서 KMnO4와 오염물질을 흡착하고 있는 시클로덱스트린을 배양하여, 시클로덱스트린을 회수하고, HPLC-MS/MS를 이용하여 분석하기 전 메탄올을 이용하여 시클로덱스트린을 추출했다. 100-μmol/L의 KMnO4 처리는 2시간 이내에 흡착된 오염물질의 91% 이상을 분해했다.
(이하생략)
 
출처 :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