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Home > 분석장비 > 분석지원랩 소개

Edu-talk

이매스교육 및 공지사항

Edu-talk

  • 제목

    건국대학교 Functional Systems Biochemistry Laboratory_김광표 교수님
  • 작성자

    이매스
  • 첨부파일

Functional Systems Biochemistry Laboratory는 생명 현상 메커니즘의 이해를 분자 수준으로부터 상위 개체 수준까지 Omics 수준에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Proteomics 를 토대로 Lipidomics, Glycomics 그리고 Imaging(multi-Omics) 까지 다양한 분석 기술을 토대로 생물체계를 구성하는 각 분자 개개의 기능 뿐만 아니라 다양하고 방대한 구성요소 들의 상호관계, 전체 체계 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MALDI-TOF, LC-MS 등 총 4 개의 질량 분석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각각의 질량분석기를 이용하여 다양하고 방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세포 내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단백질 분석을 토대로 세포의 구조 나아가 조직, 질병에 이르기 까지 분석이 가능하며 이는 질병의 진단, 치료제의 개발, 효과적인 산업용 미생물 개발, 바이오 마커 발굴, 생명 현상의 매커니즘 이해 등으로 연구 분야를 확장 시킬 수 있습니다.

이와 관계하여 현재 수행중인 연구 분야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산업용 미생물 내 대사 경로를 구성하는 주요 단백질의 정량
2. 질량분석기를 이용한 약물동력학 프로세스 검증
3. 암환자의 조직에서 인지질 프로파일링 및 이미징 연구
4. 다양한 항체 단백질의 아미노산 서열 , 분자량 및 번역 후 변형 분석 연구
5. 폐암 바이오 마커 발굴 연구
6. 암 환자 조직 인지질 분석을 통하여 암의 종류 및 병변 확인
7. 다양 한 시료에서 질산화 단백질 특이적 분리 및 분석
 
 
2012년 KSMS 에서 교수님의 MALDI 기법을 이용한 imaging 기술에 대한 강의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이 기술 또한 질량 분석기를 이용한 새로운 진단영상기법으로 새로운 개척분야로 알고 있어 여기에 소개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