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Home > 분석서비스 > 관련자료실

Edu-talk

이매스교육 및 공지사항

Edu-talk

  • 제목

    [MS Basics] 질량분석기 구성 기초 - 구성에 따른 분류
  • 작성자

    이매스
  • 첨부파일

 
1. 시료를 도입하는 형태  : 시료의 상태가 고체인지, 액체인지, 기체인지에 따라 적절한 것을 선택 함
 
- Sample plate (ex. MALDI Plate)
- HPLC
- GC
- Solids Probe
- DCI
 
2. 이온화 소스(Ion Source) 에 따른 분류 - Ionization : 이온화 시키는 시발점의 이온화 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분자구조를 유지시키며 H+ 를 붙이거나 떼는 방법으로 이온화 하는 Soft ionization (MALDI, ESI, APCI) , 분자구조를 완전히 깨면서 이온화 하는 Hard ionization (EI, CI, FAB) 등이 있습니다.
 
- MALDI (Matrix Assisted Laser Desorption Ionization)
- Ion spray (ESI)
- APCI
- FAB
- LSIMS
- EI
- CI
 
3. 분리관 (Mass Filter) : 이온화된 분자를 질량 대 전하비(m/z)에 따라 분리가 되는 곳.
 
- Tof
- Quadrupole
- Ion Trap
- Magnetic Sector
- FTMS
 
4. 검출기 (Detector)
 
- MCP (Micro Channel Plate)
- CEM (Channel Electron Multiplier)
- Hybrid 방식
 
5. Data System
PC 를 굳이 구분할 필요는 없고, 단지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에 따라서 분류를 나누면 되겠지만 큰 의미는 없습니다.
 
----------------------------------------------------------
LC-MS/MS 에서 성능비교 : Nano source 4가지 비교자료
 
프로테오믹스에서 Tendem Mass 사용시 꼭 필요한 Nano LC와 그에 맞는 ESI source가 있어야 합니다. 제조사들은 저마다 제품의 우월성을 강조하면서 판매를 하지만 구매자가 충분한 경험을 갖는 것은 드문 일이죠. 결국 구입해서 사용하지만 대부분 사용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고 또한 결과를 내는 것도 충분한 경험과 소스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면 의도했던 결과를 제대로 내는데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이러한 현실을 꼬집듯이 외국의 The Jeffrey N. Agar Lab. 이라는 회사에서 적합한 Nano LC와 잘 맞는 source 를 선택하기 위한 아주 심도있는 성능비교를 진행한 결과를 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