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제안내
 
크게 작게 인쇄

액체-액체 추출법 (Liquid-liquid extraction)

1. 개요
 
액체-액체 추출법 (Liquid-liquid extraction, LLE)은 액체 시료에 내재된 target compound 를 더욱 친화력이 높은 유기 용매를 이용하여 분배 차이로 추출 후 유기 용매를 농축한 다음 다시 소량의 용매로 재용해 하여 분석하는 전처리 법입니다. 복잡한 단계로 이루어진 방법이기 때문에 전처리 시간이 오래 소요되며 유기 용매와 친화력이 낮은 hydrophilic compound 는 추출되지 않고 인체에 매우 유해한 유기 용매를 대량으로 사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hydrophobic compound 에선 선택한 유기 용매에 따라 높은 회수율을 나타내며 농축하여 분석하기 때문에 분석기기의 감도가 희석 전처리 법에 비해 대체적으로 높게 나타납니다.
 
2. 유기 용매의 종류와 선택 시 주의 사항
 
액체-액체 추출법에서 사용되는 유기 용매는 물질의 극성도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Ethyl acetate, diethyl ether, methyl tert-butyl ether, n-hexane, cyclohexane, dichloromethane, chloroform, tetrahydrofuran (THF), toluene 등을 단일 용매 또는 이들을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들 유기 용매를 선택하여 사용 시 주의 사항은 target compound 가 내재된 액체 시료와 사용한 유기 용매가 혼합되어서는 안되고 유기 용매가 target compound 에 변형을 주어서는 안되며 추출 후 유기 용매의 제거가 쉬워야 하므로 휘발성이 높은 유기 용매를 사용해야 합니다.
 
3. 액체-액체 추출법의 과정
 
일반적인 액체-액체 추출법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전처리 합니다.
 
7.jpg

 
<그림 1. 일반적인 액체-액체 추출법의 과정>
 
1) Target compound 가 담겨져 있는 액체 시료에 유기 용매를 첨가한다.
2) 충분한 시간 동안 흔들어 섞은 후 원심분리 한다.
3) 상층액 (유기 용매층)을 깨끗한 새 용기에 옮겨 담는다.
4) 옮겨 담은 유기 용매를 증발 시킨다.
5) 농축 시킨 용기에 소량의 용매를 가하여 재용해 후 분석한다.
 
4. 액체-액체 추출법의 적용 가능 분야
 
액체-액체 추출법은 액체 시료에 적용할 수 있는 전처리 법으로 대표적인 가능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생체 시료 분석 (혈액, 소변 등)
2) 식품 시료 분석 (액상 시료)
3) 환경 시료 분석 (액상 시료)
코멘트 0